식물적용학 강좌 스케줄

2021.03.09 ~ 06.29 | 온라인 강좌 | 총 10 강 (각 40분)
강좌에 대하여강좌신청

강좌를 시작하며 

이 글을 먼저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1        강좌를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고정희입니다. 강좌를 시작하기 전에 강좌의 내용과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소개가 좀 길어질 것 같은데 잠시 시간을 내서 잘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피카소와 라흐마니노프

식물적용학이란 용어가 생소하게 들리지만 따지고 보면 우리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것을 다르게 표현하는 것뿐입니다. 영어권에서 말하는 플랜팅 디자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플랜팅디자인이 소프트웨어라면 식물적용학은 하드웨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플랜팅디자인 서적을 보면 좋은 사례가 많이 나옵니다. 그러나 피카소 화집을 들여다본다고 해서 당장 그처럼 그림을 그릴 수는 없겠죠. 또는 피아노 앞에 처음 앉아 본 사람이 쇼팽이나 라흐마니노프의 악보를 펼쳐놓고 아무리 뚫어지게 들여다본다고 해도 연주는 할 수 없습니다.

차근차근 기초부터 닦아나가다 보면 본인의 소질과 노력의 정도에 따라서 언젠가 수작을 그릴 수 있고 라흐마니노프도 연주할 수 있을 겁니다. 또는 직접 작곡을 할 수도 있겠죠.

 

식물과 함께 지속가능한 정원만들기, 도시환경 책임지기

식물적용학이란 바로 이렇게식물과 함께정원을 만들기 위해 또는 도시공간의 생태적 환경을 책임지기 위해 필요한 기초이론과 지식을 전달하는 과목입니다. 식물적용학은 식물지리학, 식물형태학, 식물사회학과 깊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 관계도 함께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연습은 각자 해야 합니다.

물론 기초지식이 없어도 뛰어난 감각으로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연 그 정원이지속가능할까요? 한시적으로 반짝하는 효과를 낼 수는 있을지 몰라도 오래도록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기는 어려울 겁니다. 예를 들어 작가정원이나 설치정원은 예술가적 접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굳이 식물적용학의 기초가 없어도 가능합니다.

식물적용학을 공부하는 최종 목표는 지속가능한 정원과 도시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종다양성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공간이 탄생할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2      분석대상지 – 포츠담 우정섬

 

스냅샷이 아닌 영화 한 편

좋은 사례를 국내에서 찾아 분석하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그것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오랜 고심끝에 독일 포츠담의 우정섬을 사례지로 정했습니다.

사실 일반적으로 식물적용학 강의나 플랜팅디자인 책에서 보여주는 사례는 모두 한 장면을 한 순간에 포착한 것입니다. 대개는 가장 아름다운 시기에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찍어서 보여주지요. 하나의 사례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새로운 시도입니다. 아름답고 성공적인 사례뿐 아니라 잘못되고 실패한 사례도 함께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어느 한 순간의 장면만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변화하는 양상을 함께 따라가며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까닭에 한 장소를 집중 분석하려는 것입니다.

우정섬은 여러모로 이 조건을 충족합니다.

첫째 조성된지 90년 가까이 된 성숙한 정원입니다. 위에서 말한지속가능한정원의 사례가 되기에 충분합니다. 현재 식물적용학의 최신 경향을 보면 점점 숙근초 위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뉴저먼스타일, 네덜란드의 뉴웨이브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최근에 출판되는 식물디자인 책을 보면 아쉽게도 거의 숙근초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원의 틀은 역시 나무입니다. 우정섬은 오래된 정원이기 때문에 최신 유행을 따르지 않아 교목, 관목, 초본식물이 어우러져 다양한 공간을 만들고 장면을 연출하는 클래식한 정원입니다. 정통적 식물적용 방식을 관찰하기 좋은 곳입니다.

둘째로는 우정섬 정원의 개념 그 자체입니다. 우점성 정원은 여러 개의 테마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테마구간의테마가 바로 식물적용기법입니다. 말하자면 식물적용학을 개발한 장본인들이 스스로 실험하고 테스트했던 장소입니다. 그들의 성공과 실패의 흔적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셋째 현재 정원을 총괄하고 있는 토랄프 괴치 소장이 협업합니다. 그는 우정섬에서 뼈가 굵은 인물입니다. 우정섬에서 정원사 교육을 받았고 드레스덴 대학 조경학과를 졸업한 뒤 2001년 우정섬 식재복원설계를 맡았으며 이후 지금까지 운영관리하고 있습니다. 절기에 따라 그를 여러 차례 인터뷰하여 그의 경험과 노하우와 문제점을 들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정섬에는 소위 말하는 <동아시아 출신 식물>이 많습니다. 회화나무로부터 시작하여 우리에게 친숙한 식물이 많아 사례로 삼기에 적절합니다.

우정섬에 대한 세부적 정보 보기 ®

 

3      식물과 통성명하기

 

식물적용학을 공부하려면 물론 식물을 알아야겠지요. 많은 초보자들이 겁을 먹는 이유가 식물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식물이 한두가지라면 문제없겠지만 정원에 심을 수 있는 수목만 수백종인데다가 초본류는 이루 다 셀 수가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러나 겁먹을 것 없습니다. 어느 누구도, 식물적용학 교수들도 그 많은 식물을 다 알지 못합니다. 각자 자신이 선호하고 잘 구사할 수 있는 <식물팔레트>를 모으면 됩니다. 처음에 20종 정도로 시작하세요. 시간이 흐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늘어날 겁니다.

식물이름을 외울 필요도 없습니다. 식물과 친해지면 저절로 알게 됩니다. 학교에서 신학기가 시작되면 낯선 친구들과 만나게 되죠. 이때 새 친구들의 이름을 일부러 외우는 학생은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 친해지면 저절로 알게 되니까요. 그와 마찬가지로 오늘 또는 내일 아침 처음 만나는 식물과 한번 통성명해 보세요. 안녕! 우리 처음 만났지나는 아무갠데 너는 누구니? 또는 좀더 예의를 갖추어, 안녕하세요. 아무개라고 합니다. 그대는 누구신가요뭐 이런 식으로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알게 된 식물이름은 여간해서는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기왕이면 이름만 물어보지 말고 성격도 좀 파악해 두면 좋겠죠. 식물원에 가면 식물마다 이름표가 붙어 있으니 익히기 좋을겁니다. 어차피 틈나는대로 식물원에 가는 건 기본입니다.

식물이름만 알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때부터 시작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28

 

  1. SPACE 베를린 환경아카데미

고 정 희 배

강좌스케줄

식물적용학  I부 – 개론

3월 9일(화)

오후 5.00~5.40시
실시간 강좌

1. 식물적용학 개요(실시간 강좌)

 

1.1 식물적용학이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1.2 계보: 간략한 역사적 고찰

르네상스로부터 지금까지 인류가 정원을 만들기 시작하면서부터 식물적용은 시작되었습니다. 그 방법이 시대에 따라 달라졌을 뿐이고 20세기에 들어와 응용과학으로 자리잡았을 뿐입니다. 정원의 역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르네상스로부터 지금까지 식물적용방법이 어떻게 달라졌으며 왜 달라졌는지 살펴봅니다.

첫 강좌는 실시간으로 진행합니다.

3월 16일(화)

2. 정원의 주인공, 식물과의 첫만남

 

2.1. 식물의 유형분류

적용의 관점에서의 분류

2.2. 식물수급의 문제

식물도감에 있는 식물을 다 심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정원은 수목원이나 식물원도 아니고 재배원도 아닙니다. 정원에는, 특히 프로페셔널하게 조성되는 정원에는 프로페셔널하게 재배되는 식물을구입하여 심어야 성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2.3. 재배원과 재배식물 수준에 관한 고찰

묘포장-숙근초재배원수목재배원 온라인 견학하기영상자료

3월 30일(화)

3. 식물의 특성 이해하기

 

3.1. 식물의 역동성

3.1.1. 계절에 따른 변화 – 식물의 미학적 특성의 변화

3.1.2. 성장사이클

 

4월 13일(화)

3.2. 식물의 전략적 특성(CSR) – 식물적용의 새로운 도구

식물마다 환경에 적응하는 양상이 다릅니다. 크게 세가지 유형이 있는데 이를 알면 식물을 배치하고 배합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3.2.1. Competetion 전략식물경쟁에 강한 카리스마 식물들

3.2.2. Stress 전략식물납작 엎드려 살아남는 타입

3.2.3. Ruderal 전략식물(잡초성): 경쟁에 약하기 때문에 얼른 피었다지는 타입. 일년생 식물.

4월 27일(화)

4. 관련 이론

식물적용학과 함께 나란히 전개된 여러 이론들이 있으며 이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습니다. 관련 이론을 어느 정도 이해하면 식물적용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어떤 이론들이 있을까요? 간단히 정리합니다.

  1. 식물지리학(Plant Geography, Phytogeography, Geobotany)
    우리가 다루는 정원식물의 출신성분을 알면 적용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2. 식물사회학(Phytosociology, Plantsociology) – 식물군집론
    식물지리학에서 파생되어 나온 이론으로서 식물계통을 유형화하고 시스템을 수립하는 학문입니다. 식물군집론이 더 적합한 표현일 수 있습니다.
  3. 식물형태학
    형태생태학이라고도 합니다. 식물의 형태에 따른 유형분류 방법론이며 이때 한 특정 식물군의 지배적인 외형을 묘사하고 정리합니다. 정원식물설계에서 식물의 형태는 물론 매우 중요한 기준입니다.
    4. 식물재배원의 또 다른 역할
    설계자가 그 많은 식물의 계보와 사회성까지 일일이 파악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오랜 세월 경험에 의해 스스로 터득할 수 있지만 대개는 식물재배원에서 식물의 특성을 설명하면서 사회성도 묘사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식물재배기술의 발전과 정원문화의 발전은 이렇게 나란히 보조를 맞춰야 합니다.

 

5월 11일(화)

5. 장소에 대한 이해

양지, 음지, 습한 곳, 건조한 곳 등 기존의 일반적 분류에 더해 이용유형에 따른 공간적 특성을 정리해 봅니다.

  1. 이용유형에 따라 – 화단
  2. 자유로운 공간(화단에 묶어두지 않고 자연스럽게 식재하는 면적)
  3. 음지/반음지/양지
  4. 연못가, 물속
  5. 암석정원
  6. 매우 뜨거운 양지 또는 척박지

 

식물적용학  2부 – 적용 실무

5월 25일(화)

6. 클래식 콤퍼지션

  1.  교목과 관목으로 공간만들기
  2. 숙근초, 장미, 일년초는 어떻게 배합할까?
  3. 화성법 (교목, 관목, 숙근초 삼화음)
  4. 정원 시설물과의 관계(페르골라, 담장, 조형물)

 

6월 8일(화)

7. 모노타입 또는 피복형

  1. 적용범위
  2. 피복형 관목과 초본식물
  3. 잔디의 종류
  4. 초원

 

8. 꾸밈형(장식형)

  1. 꾸밈형(장식형 정원)에 대한 이해
  2. 일년생 초본류의 적용범위
  3. 숙근초화단
  4. 장미
  5. 화분

 

6월 15일(화)

9. 자연형 – 서식지 유형 만들기

자연형에서 관건이 되는 것은 주로 초본식물

  1. 자연형 정원이란?
  2. 서식지유형: 수목군락 내
  3. 서식지유형: 숲 경계지
  4. 서식지유형: 들판, 황야 등 수목이 없는 공간
  5. 서식지유형: , 물가

 

6월 22일(화)

10. 새로운 시대적 요구

  1. 기후변화가 무엇을 어떻게 달라지게 했나
  2. 종다양성에 대한 요구로 인해 정원이 어떻게 달라져야하나

 

6월 29일(화)

실시간 강좌

오후 5.00~5.40 시

 

질의응답 및 토론

실시간으로 진행

 

참고서적

국내서적

  • 김봉찬(2017): 자연에서 배우는 정원, 도서출판 한숲
  • 김장훈(2017): 겨울정원, 가지출판사
  • 리차드버드 저, 이 선 역(2019): 정원사를 위한 라틴어 수업. 궁리출판사(필독요함)
  • 이병철(2021): Garden Plant Combinations, 도서출판 한숲
  • 이 선(2020): 식물에게 배우는 네 글자. 궁리출판사

영문서적

  • Dunnett, Nigel (2004): The dynamic landscape. Design, ecology and management of naturalistic urban planting. publ. London u.a.: Spon.
  • Gerritsen, Henk (2010): Essay on gardening. Amsterdam: Architectura & Natura Press.
  • Grime, John Philip (2006): Plant strategies, vegetation processes, and ecosystem properties. ed. Chichester: Wiley.
  • Hitchmough, James; Fieldhouse, Ken (2008): Plant User Handbook. A Guide to Effetive Specifying. Somerset: John Wiley & Sons Incorporated.
  • Robinson, Nick (2016): The Planting Design Handbook. 3rd ed. London: Taylor and Francis.

함께 하시는 분들

포츠담 우정섬

조경수목 재배원 로렌츠폰에렌

칠머 숙근초 모종재배원

전시-테스트정원 헤르만스호프

문의사항

1 + 1 =

Pin It on Pinterest

Share This